일상

휴대용 손 선풍기 백혈병 전자파 관계 사용시 주의사항

제이의 지식채널 2023. 7. 18.

this-is-손선풍기-전자파
손선풍기 전자파

오늘은 요즘 뉴스에서 나오는 휴대용 손 선풍기에서 전자파가 나와 백혈병 유발을 한다는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무더운 여름 날에 사람들이 손 선풍기는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사용해야 안전한지 알아보겠습니다.

1. 휴대용 손 선풍기 문제

휴대용 선풍기는 크기가 작고, 가볍기 때문에 이동하면서 더위를 식히거나, 취침 시 사용하면서 답답한 공기를 바람으로 바꿀 수 있어 매우 편리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휴대용 선풍기 사용 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걱정되는 것은, 급격한 온도 변화 때문에 목이 두텁게 막히기 쉬워 입·코마비, 인후염, 폐렴 등의 질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휴대용 선풍기는 주변 대기를 빠르게 이동시키기 때문에, 공기 중의 먼지와 바이러스, 세균 등이 선풍기에 따라 날아가 환자의 입구나 모기 방출구 등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어,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휴대용 선풍기로 나온 바람은 국소적으로 순간적인 시원함을 가져다 주지만, 일정 거리가 멀어지면서 바람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람을 받는 부분에서만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면, 나머지 부분은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순환하여, 저체온증, 감기, 두통, 근육통 등 여러 가지 건강상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파를 가까운에서 발생시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전자파 기사

2. 전자파와 국내 안전기준

전자파는 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파장와 자기장입니다. 손 선풍기의 경우 날개를 회전시키기 때문에 극저주파 자기장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자파는 발암물질 2B로 분류가 됩니다.

국내 전자파 안전기준은 833m/G 입니다. 국내 전자파 기준이 국외보다는 높게 측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전기 제품이 문제가 없다고 알려져있죠.

3. 손선풍기 전자파와 백혈병

이번 결과에 따르면 휴대용 선풍기에서 발암 위험 최대 300배 이상으로 달하는 전자파가 나온다고 발표했습니다. 환경 보건 시민센터에서 총 10종의 제품을 테스트한 결과이며 방대한 양의 전자파가 발생했습니다. 이 수치는 어린이가 장기간 노출되면 소아백혈병 발생위험이 높아지는 단계라고 합니다.

손선풍기와 백혈병 관계는 자기장이 유독 강하게 발생한느 전자기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위험도가 커집니다.

4. 올바른 사용법

휴대용 손 선풍기의 경우전자파가 발생하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권장하는 거리는 30CM 이상 떨어져서 사용을 하는 것입니다. 또는, 지속적으로 선풍기를 사용하지 말고 일정 시간만 사용하여 최대한 인체에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댓글

💲 추천 글